여행지식/여행상식

스톱오버가 뭔가요

홀기 2007. 8. 31. 14:43

문]

여행사에서, 항공권 살때, 스톱오버라구 하던데, 그게 먼가요?

머가 또 차지가 붙는다구 하는데.,,,

설명좀 해주세요.

 

답]

스톱오버란 출발공항에서 출발하여 목적지 공항에 바로 가는 직항편이 아닌, 중간 경유지에서 체류를 했다가 다음 목적디로 가는 것을 뜻합니다만 단순히 중간경유지에서 비행기를 갈아 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요금이 싼 할인항공권과도 관련이 없습니다. 비행기를 타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바로 가는 직항편이 있는가 하면 중간에 다른 공항에 들렸다가 가거나 아예 다른 비행기로 갈아 타고 가는 경유편이 있습니다. 이처럼 경유편을 이용할 때 중간에 다른 비행기를 갈아 타는 것은 '환승'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스톱오버(Stop Over)란 중간 경유지에서 바로 다른 비행기로 갈아 타고 가는 것이 아니라 내려서 24시간이상 체류를 하다고 다음 목적지로 가는 걸 말합니다. 중간경유지가 다른 나라라면 당연히 입국수속을 하고 입국을 하여 얼마간 체류를 하다고 다시 출국수속을 하고 다음 목적지로 가는 비행기를 탑승하는 걸 말합니다. 경유편을 이용하드라도 모두 중간 경유지에서 스톱오버가 가는 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요금이 싼 할인항공권은 아예 스톱오버를 할 수 없는 조건인 경우도 있습니다. 요금이 비싼 항공권일수록 스톱오버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싼 항공권중에도 스톱오버 신청시 추가 요금이나 TAX를 부담하고 스톱오버가 가능한 항공권도 있습니다.

 

스톱오버는 우리나라 국적기의 겨우는 잘 없으며, 주로 외국항공사가 많습니다. 즉 우리나라에서 해당 항공사의 국적지가 아닌 제 3국으로 가는 노선의 경우 일단 그 항공사의 비행기가 자기네 나라로 간 후에 그곳에서 다시 제3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갈아 탈 때 자기네 나라서 스톱오버(중간체류)를 하게 됩니다. 주로 일본국적기를 이용하여 일본이 아닌 다른 나라로 갈 때나 케세이퍼시픽, 타이항공, 싱가폴항공, 말레이시아항공, 필리핀항공 을 이용할 경우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