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지식/결혼상식

친 오빠의 결혼식 축의금은 얼마나 해야

홀기 2007. 8. 26. 15:45

문]

얼마후에 친오빠가 결혼을 하는데 부조금을 얼마를 해야할지...

참고로 저는 30대 초반이고 결혼을 했습니다

제가 결혼할때는 오빠가  공부를 하던때라 부조금을 못했었구요...

그리구 하나더,  1년후쯤엔 시댁 둘째도련님이 결혼을 하는데  그땐 얼마를

해야하는지도 조언부탁드려요

 

답]

부조금이란 것은 상대방이 큰 행사를 치룰 때 돈이 많이 필요하니까 좀 도와 주고 나중에 내가 그렇게 될 때는 상대방에서 또 도와주는 식으로 상조금이나 같은 것입니다. 가족관계에선 그렇지가 않습니다. '오빠가 결혼을 하는데 부조금을 얼마나 내야 되느냐?' 그건 성립이 안됩니다. 만약에 오빠가 신혼집을 구해야 하는데, 오빠는 그동안 공부하느라 모아 둔 돈은 없고, 친정 부모님 또한 지난번 내가 결혼할 때 빚을 진게 많아서 별로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면 먼저 결혼한 동생이 여유가 좀 있다면 당장에 오빠의 신혼집 얻을 돈을 빌려줘야 할 상황이 될 겁니다. 가족관계는 이처럼 이해타산을 따지지 않고 서로 돕는 관계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난 동생이니깐 또는 남편되시는 분이나 가만히 있을 순 없겠지요. 이런 때에는 오빠나 처남에게 돈을 준다고 생각지 마시고 친정 어버지 또는 장인어른을 도운다고 생각하시고 너무 무리한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좀 도와 드리면 다음엔 언젠가는 내가 어려울 때 그 이상의 도움을 받을 기회가 있을 겁니다. 그런 식으로 이해를 하셔야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