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식/일본

일본 입국신고서 작성 요령

홀기 2007. 8. 30. 11:58

어떤 나라든 출국할 때는 출국신고서, 입국할 때는 입국신고서를 작성해야 됩니다. 요즘 한국에선 출입국신고서 작성 자체가 폐지되었습니다만, 대부분의 나라들은 입국할 때와 출국할 때 각각 입국신고서와 출국신고서를 작성해야 됩니다. 일본 입국신고서는 비행기에서 승무원이 용지를 나눠주면 작성을 하시면 되는데, 한글로 적어면 일본사람들이 알아보지 못하니까 한문이나 영어로 적으시면 됩니다. 나중에 일본에서 출국할 때 역시 마찬가지로 일본공항에서 일본출국신고서를 작성해서 내고 인천공항에 입국할 때는 앞서 인천공항에서 남은 입국신고서를 그대로 내면 됩니다. 어느 나라든 출입국신고서에 적는 내용은 거의 같습니다. 자기이름과 주소, 여권번호, 항공편명.... 그런 것들입니다. 즉 누구나 다 적을 수 있는 내용이니까 염려 안하셔도 됩니다.

 

어떤 나라든 외국인이 입국할 때는 자기네 나라에서 체류할 주소지를 적으면 되는데, 단기여행자의 경우는 대부분 호텔에서 묵으니깐 호텔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호텔을 미리 예약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일단 현지에 도착하여 싼 호텔을 찾아서 묵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신분과 어울리지 않는 너무 고급호텔은 적지 마시고 적당히 싼 호텔을 하나 알아서 그호텔의 이름과 전화번호나 간단한 주소정도만 적으시면 됩니다. 그호텔에 묵지 않으시려면 굳이 예약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면 일일이 그호텔에 전화해서 확인을 하진 않으니까요.

 

한가지 아셔야 할 것은 어떤 나라든지 외국인이 입국할 때 입국을 허용하는 기준은 다른데 있지 않고 '이넘이 불법체류를 할 넘인가 아니면 돌아갈 넘인가'를 판단하여 확실히 돌아갈 넘이면 무조건 입국을 허용합니다. 그래서 일본에 아는 사람이 있어도 없는 것처럼 하는게 더 좋습니다. 왜냐면 아는 사람이 있으면 불법체류하기가 더 좋으니까요. 그냥 호텔 적당한 거 하나 알아서 호텔이름 적으면 됩니다. 아래쪽에 첨부파일로 올려놓은  '일본입국신고서 작성견본'을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일본입국신고서작성견본.gif
0.3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