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지식/동남아·아시아

쿠알라룸푸르 시내 대중교통 안내입니다.

홀기 2007. 8. 25. 10:34

문] 쿠알라룸푸르 시내버스는 어떤 식으로 타나요?

 

쿠알라룸푸르에서 가능한한 시내버스를 이용할려고 합니다.

시내버스 노선이라든지 요금 타는요령을 좀 알려 주세요

 

답] 쿠알라룸푸르 시내 대중교통 안내입니다.

 

쿠알라룸푸르 시내의 대중교통 체계는 비교적 잘 되어 있습니다. 택시, 버스, LRT(경전철) 이렇게 3종류의 대중교통이 있습니다.


* 택시(TEKSI) - 빨강색 차체에 본네트와 지붕, 뒷 트렁크위가 흰색인 말레이지아 국산차인 Proton이 대부분인데, 지붕위에 'TEKSI'라고 달고 다니는데 2Km까진 기본요금이 2링깃, 200m마다 10센씩 정지시에는 45초마다 10센씩 요금이 추가 됩니다. 절대로 합승을 하는 일이 없고 외국인이라고 바가지 요금을 요구하는 일은 더욱 없습니다.


 * 버스(BAS) - KL 시내를 운행하는 버스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METROBUS', 'CITY LINER'등 중국인들이 운영하는 버스회사들의 버스인데, 차체가 좀 낡은 편인 일본제 버스들입니다. 또 하나는 KL 시영버스로서 우선 차량이 유럽제의 고급형이고, 은색바탕에 하단부분이 짙은 청색으로 칠해져 있는 'INTREKOTA' 버스들입니다. 요금도 두종류가 각각 다릅니다. INTRAKOTA는 90센 균일요금인 반면 다른 버스들은 기본 50센부터 거리에 따라 10센씩 요금이 추가 됩니다. 버스카드는 양쪽 모두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버스카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우리나라의 전화카드와 같은 모양으로 버스안에 설치되어 있는 카드인식기에 집어 넣고 버스요금에 해당되는 버튼을 누르면 카드가 아래로 나오는 형식입니다.


 * LRT - 우리의 지하철과는 달리 지상을 달리는 경전철입니다. 아직은 노선이 다양하지 못하고 속도 또한 빠르질 않으며 요금도 비싼편이라 그렇게 많이 이용하는 편은 아닙니다. 요금은 1.7링깃부터 거리에 따라서 10센씩 추가됩니다.


* KTM - LRT와 마찬가지이지만 말레이지아 국영철도회사에서 운영하는 경전철입니다. 우리나라의 수원이나 인천등 서울 외곽까지 다니는 철도청 지하철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금은 최단거리 1링깃부터 거리에 따라서 최고 5링깃까지입니다.